컴파일(Compile)
컴파일은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과정입니다. Xcode에서는 여러 소스 파일들이 각각 컴파일러에 의해 처리되어 개별 오브젝트 파일(Object Files)로 변환됩니다. 이 과정을 통해 사람이 작성한 코드를 컴퓨터가 실행할 수 있는 형태로 바꿉니다.
- 프리프로세싱(Preprocessing): 소스 코드에서 전처리 지시문(#include, #define 등)을 처리합니다.
- 컴파일(Compilation): 전처리된 소스 코드를 어셈블리어로 변환합니다.
- 어셈블링(Assembling): 어셈블리어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여 오브젝트 파일을 생성합니다.
빌드(Build)
빌드는 컴파일된 오브젝트 파일들을 링크하여 실행 가능한 파일(Executable File)이나 라이브러리(Library)로 만드는 과정입니다. 이 과정에서는 프로젝트의 모든 파일들이 하나로 합쳐지고, 외부 라이브러리나 프레임워크와 연결됩니다.
- 링킹(Linking): 여러 오브젝트 파일들을 하나의 실행 파일로 결합합니다. 이 과정에서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도 함께 연결됩니다.
- 코드 서명(Code Signing): 애플의 보안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실행 파일에 디지털 서명을 합니다.
- 번들링(Bundling): 최종 실행 파일과 필요한 리소스(이미지, 플러그인 등)를 하나의 번들(Bundle)로 묶습니다.
Xcode에서 컴파일과 빌드하기
Xcode에서 컴파일과 빌드 과정은 매우 간단합니다. 다음 단계를 따라 해보세요.
- 프로젝트 생성: Xcode를 열고 새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.
- 코드 작성: ViewController.swift 등 필요한 파일에 코드를 작성합니다.
- 빌드 설정: Xcode 메뉴에서 Product > Scheme > Edit Scheme를 선택하여 빌드 설정을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수정합니다.
- 빌드 실행: 상단 툴바에서 실행 버튼(▷)을 클릭하거나 Cmd + B를 눌러 빌드를 시작합니다.
- 결과 확인: 빌드가 완료되면 Xcode 하단의 로그 창에서 빌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에러가 발생하면 해당 에러를 수정하고 다시 빌드합니다.